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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릴 길도 없는데"…준비 안된 '라스트 마일' 정책
이런 여건에서 사고가 계속 이어진다면 자칫 PM 사업 자체가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전동킥보드의 인도 주행에 따른 사고와 시민 불만 때문에 지난해 10월부터 전동킥보드의 인도 주행을 금지했다. 공유 전동킥보드업체 수도 줄일 방침이다. 싱가포르에서도 지난해 11월 사망사고를 계기로 전동킥보드의 인도 주행을 전면 금지했다. 이곳에선 전동킥보드의 자동차도로 주행도 금지된 탓에 다닐 수 있는 길은 자전거 전용도로뿐이다. 만일 국내에서 이런 정책이 엄격하게 추진되고, 단속까지 이뤄진다면 PM 업체 상당수가 사업을 접어야 할지도 모른다.
시작은 이리 꼬였지만 이제라도 큰 그림을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김응철 인천대 교수는 “인프라와 법 제도적 정비 모두 매우 부실하다”며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 합의를 이뤄내고, 관련된 준비를 체계적으로 하나씩 해나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명묘희 박사는 “PM은 담당 부처도 불명확할 정도로 방치된 측면이 있었다”며 “많은 나라가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허가제로 바꾸는 등 관리 체계를 정비하는 만큼 우리도 안전과 효율을 담보할 관리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는 우리의 도심 속 단거리 이동 행태를 크게 바꿔 놓을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중구난방이어선 역풍 맞기 십상이다. 정부와 지자체, 전문가 그리고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고 안전하고 편리한 신교통체계 구축방안을 찾아야 할 때다.
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23764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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